`노래하는 고속도로`
주파수 원리를 응용, 타이어 진동음을 음원으로 변화시켜 운전자가 과속 시 주의를 환기할 수 있게끔 노래가 들리게 하는 시스템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적용된다.
한국도로공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방향 103.2km 지점에 시속 100km로 달리면 고속도로에서 울려 퍼지는 노래를 들을 수 있게 했다고 22일 밝혔다.
이는 과속, 졸음운전 등 운전자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조치로, 사고빈도가 높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방향 103.2km 지점(경기도 시흥시 금이동 부근)에서 자동차가 달릴 경우 종전 마찰음 대신 노래가 나온다.
`떴다, 떴다, 비행기, 날아라, 날아라, 높이, 높이, 날아라`라고 시작되는 동요 비행기가 들리는 것이다. 도로공사는 "이는 고속도로 노면에 차량 주행 시 타이어의 진동음을 음원으로 변화시켜 종전의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음을 노래로 바꾼 것"이라고 설명했다.
도로공사는 노래하는 고속도로가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한 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.
김무종기자 mjkim@
저런 식으로만 기사를 써서 대체 위치가 어딘가 했습니다.
그래서 아침에 좀 늦을걸 작심하고 4차선만으로 주구장창...
제 출근 코스는 중동 IC에서 학의분기점를 거쳐 양재입니다.
그래서 찾은 위치는 시흥톨 나와서 카메라 지난 지점에서
서해안 나가는 IC를 기준으로 딱 중간점이더군요 ^^
주행 소감은 다행이 깊게 안파고 아스콘으로만 얇게 해논듯 한데
일체형인 드리모빌로 다녀도 큰 충격없이 아무리 시끄런 차래도 다 들릴듯합니다.
약간의 진동을 수반한 싸운드...
'떴다떴다 비행기~ 날아라 날아라~ '
유쾌한 출근길이였습니다 ^^
주파수 원리를 응용, 타이어 진동음을 음원으로 변화시켜 운전자가 과속 시 주의를 환기할 수 있게끔 노래가 들리게 하는 시스템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적용된다.
한국도로공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방향 103.2km 지점에 시속 100km로 달리면 고속도로에서 울려 퍼지는 노래를 들을 수 있게 했다고 22일 밝혔다.
이는 과속, 졸음운전 등 운전자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조치로, 사고빈도가 높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방향 103.2km 지점(경기도 시흥시 금이동 부근)에서 자동차가 달릴 경우 종전 마찰음 대신 노래가 나온다.
`떴다, 떴다, 비행기, 날아라, 날아라, 높이, 높이, 날아라`라고 시작되는 동요 비행기가 들리는 것이다. 도로공사는 "이는 고속도로 노면에 차량 주행 시 타이어의 진동음을 음원으로 변화시켜 종전의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음을 노래로 바꾼 것"이라고 설명했다.
도로공사는 노래하는 고속도로가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한 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.
김무종기자 mjkim@
저런 식으로만 기사를 써서 대체 위치가 어딘가 했습니다.
그래서 아침에 좀 늦을걸 작심하고 4차선만으로 주구장창...
제 출근 코스는 중동 IC에서 학의분기점를 거쳐 양재입니다.
그래서 찾은 위치는 시흥톨 나와서 카메라 지난 지점에서
서해안 나가는 IC를 기준으로 딱 중간점이더군요 ^^
주행 소감은 다행이 깊게 안파고 아스콘으로만 얇게 해논듯 한데
일체형인 드리모빌로 다녀도 큰 충격없이 아무리 시끄런 차래도 다 들릴듯합니다.
약간의 진동을 수반한 싸운드...
'떴다떴다 비행기~ 날아라 날아라~ '
유쾌한 출근길이였습니다 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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